애매한 시승기 - 내 바이크의 후짐을 깨닫게 해준 혼다 msx125 잡담

저번 입양글에서 썼던 것처럼, 내 바이크는 십년 먹은 할아버지다. 하지만 바이크 면허 획득과 6시간의 대림모터스쿨 교육 후 본격적으로 탄 첫 바이크인만큼 좋다 나쁘다, 이딴 건 모른 채 그냥 바이크는 다 이런가보다...하고 지난 세 달 간 타왔던 것이었다. 

하지만 18세 청춘에 비견할 만한 쌩쌩한 바이크를 타보고는 본격적으로 매각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시승한 바이크는 혼다의 긔요미로 유명한 msx125. 


연료통 바로 밑부분, 사진에선 검은색 삼각형으로 보이는 저 부분은 가죽으로 돼 있다. 덕분에 니그립이 완전 편안함. 울프는 타다보면 자꾸 쩍벌하게 되지 말입니다. 
 
 비루한 배경에서 마구 찍었지만 그래도 꿋꿋하게 한 장 더. 

바퀴는 내 바이크가 훨씬 더 크지만, 정작 시트 높이는 크게 차이가 안난다. 대신 좀 앞뒤로 짧고 전반적으로 미니미니한 느낌이라 덩치 좀 있으신 분들이 타면 요런 느낌이 난다고. 

올란도오빠 해맑긔...

무게도 100kg밖에 안돼서, 나처럼 연약한 녀자가 타다 넘어지더라도 바로 일으켜세울 수 있겠네효. 

어쨌거나 160 중반대 키인 내가 탔을 때 안정적으로 착지가 가능해 푸근한 마음으로 타고 다녔다. 다음에 타볼 계획인 CBR300R 같은 건 발이 땅에 닿을까??ㅠㅠㅠ뭐 요런 걱정부터... (---->찾아봤더니 CBR이 울프보다 4cm 높음. 미묘하겠...;;)

시동 걸고 딱 앉았더니, 내 울프에 비해선 핸들바가 낮다. 그래서 첨엔 좀 앞으로 숙여야 되는, 어정쩡한 느낌이었는데 대략 타다 보니 적응은 됐다. 그담엔 변속하고 출발. 울프에 비해 중립 넣는 데 섬세한 조작이 필요하다. 울프는 1단-중립-2단 사이의 거리가 거의 비슷하단 느낌인데, msx125는 아주 살짝 쳐올리거나 쳐내려야 중립이 들어감. 다른 바이크 타시는 분도 동감하심. 

스로틀을 당기자 울프 할아버지와는 달리 훅 치고 나간다. 최대 9.8마력, 최대토크 1.1kg.m. rpm 빼고 보면 울프가 더 높지만, msx125가 더 저rpm에서 저런 성능을 내준다. 덕분에 감 익히기 전까진 출발 때마다 매번 울컥울컥하면서 출발. 울프 탔을 때에 비해 더 초보처럼 보였겠지 아마...;;;

그리고 정말 눈물나게 좋았던 건 시동이 잘 안 꺼진다는 거. 내 울프는 워낙 늙은 것도 있고 해서 저속으로 갈 때, 혹은 멀쩡히 중립 넣고 신호대기하다가도 시동이 마구마구 꺼진다. 난 그게 내가 아직 쌩초보라 그런 건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던 것이다. 완전 저속으로 움직여도 절대 시동이 꺼지지 않는다는 게 얼마나 안심되던지...ㅠㅠ물론 내 바이크도 타다 보니 요령이 생겨서 초창기처럼 시동 꺼짐 탓에 도로 한가운데를 막아서는 일은 이제 없게 됐지만, 스로틀을 살짝살짝 당겨주면서 시동이 꺼질까봐 노심초사할 필요가 없다는 건 엄청 편리한 일이었다. 

또 소음진동. 울프 자체가 원래 그런 모델이라고는 하는데, 내 건 늙기까지 한 탓에 시속 70km를 넘어가면 소음과 진동이 무시무시해진다. 시속 80~100km에선 뒷브레이크가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요렇게 떨리고 사이드미러가 돌아갈 정도(...). 한마디로 달리면서 공중분해될 것 같은 느낌이다. 그런데 msx125는 기본적으로 조용한 데다, 속도를 올려도 큰 차이가 없음. 울프의 BGM으로 헤비메탈이 어울릴 법하다면, msx125는 초큼 과장해서 쇼팽의 녹턴을 들어줘도 될 듯.    

최고 속도는 시속 110km. 한남대교에서 이 속도까지 높여봤는데, 115km나 120km 정도까지도 가능할 듯했다. 되게 애써서 속도 올린다...는 느낌은 안듦. 

이날 강남에서 강북으로 올라오면서 처음으로 러시아워의 바이크 도심주행을 경험한 터라 바짝 긴장했다. 다행히 무사히 집 근처까지 와서 내친김에 북악스카이웨이 롸이딩. 사실 msx125의 시트가 좀 불편해서 엉덩이가 피곤(...)했지만, 쌩쌩한 바이크로 한 번 달려보고 싶은 맘을 억누를 수 없었뜸.  

 이미 울프로 많이 다녀본 길이지만, 쌩쌩한 청년 바이크와 함께 했더니 새로운 기분. 근데 내려오는 길에 코너링하는데 하필 모래가 좀 깔려있어서 넘어질뻔;;;바이크의 두 타이어가 맨홀이나 흩뿌려진 모래 따위로도 쉽게 접지력을 잃는다고 듣긴 했지만, 실제로 핸들과 타이어가 마구 흔들리면서 넘어질뻔 했더니 완전 ㅎㄷㄷ했다. 그 여파로 코너링이 무서워져서 시속 40km 정도였던 코너링 속도를 30km 정도로 줄임. 원래도 할아버지처럼 코너를 돌았건만...

어쨌든. 전반적인 평가는 좋습니다 좋아요!!! 작고 이쁘고 민첩하면서도 잘 달리고...시속 200km 찍으셔야 되는 거 아니라면 정말 좋은 바이크. 게다가 연비가 리터당 63.2km. 자동차 연비가 이러면 참 좋으련만...가격도 387만원으로 비싸진 않다. 

이렇게 바이크의 신세계(?!)를 경험하고, 도저히 평일엔 반납이 어려울 듯하여 일요일에 혼다코리아 사옥 주차장으로 갔다. 근데 아무리 일요일이라지만 주차장에 불이 다 꺼져있고 막...전형적인 좀비 출몰 상황. 심지어 혼다코리아 전용 바이크 주차장은 지하 4층...그래도 좀비보단 바이크가 빠를거야 아마, 라고 스스로를 다독이며 전진. 


두근두근하면서 바이크 세워놓고, 플래시 켜고 사진 한 장 찍고 후다닥 빠져나왔다. 번호판 444 뭐야 무서워...

msx125를 계기로, 연습용 울프를 이제 떠나보낼 때가 된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10년 먹은 할아버지지만 그래도 첫 바이크라 엄청 정들긴 했지만서도 이젠 연습용으로서의 역할은 다 한 것 같다는. 시동 꺼질 걱정 없는, 더 배기량 높은 신품 바이크를 이젠 타도 될 것 같다. 

근데 문제가, 난 무조건 네이키드가 좋은데 대략 찾아봤더니 선택의 폭이 넓진 않은듯. 사실 제일 예뻐보이는 건 울프 클래식/노스탤지어지만 125cc밖에 없고...그 담은 BMW 알나인티인데 쏘나타 한 대 값에 육박하는 너무 먼 당신. MSX125는 좋은 바이크지만 난 긔요미 취향과는 좀 거리가 멀고. 면허시험용으로도 많이 쓰이는 S&T의 코멧도 괜춘해보이긴 하지만 키 어느 정도 되지 않으면 착지가 안 됐던 기억이...

울프 노스탤지어는 완전 내 취향. 완전 초 이쁘단 느낌. 이게 한 300cc 정도만 됐어도 주저없이 결정할텐데 아쉽다.  


   

이러나저러나 어쨋든. 담번엔 2종소형 면허 딴 보람이 있게, 중배기량(?)에 도전해보겠습니다. 끗. 

 


 


 

덧글

  • 시퍼렁쥐 2014/08/10 05:11 #

    혼다msx로 신세계를 맛보셨는데 기변을 울프>울프 노스텔지어 도 고려하신다니..
    개인적으로 갸우뚱- 하게되네요.
    네이키드 중 작은모델을 찾으신다면 ape100이나 xr100은 어떠실까 싶네요..
    연식이 좀 되긴했지만..ㅠㅠ
    아참, msx시승차가 있는건가요?? 저도 타보고싶은데..
    정보 좀 구할 수 있을까요??
  • 생강 2014/08/11 09:57 #

    제가 좀 헷갈리게 썼네용. 울프 디자인이 최고라고 생각은 하는데, 전 이제 중배기량으로 기변을 고려하고 있는터라 아쉽다는 얘기였습니다. 진짜 아쉬워요 울프...ㅠㅠ에이프 디자인도 정말 개이쁘다고 생각하는데 배기량이 문제네요. 그래도 추천 감사합니닷.

    MSX 시승은..제가 자동차쪽 관련 일을 하는터라 타본 거였구용. 아마 혼다 대리점에 문의하심 될 것 같습니닷~

  • 야마하짱짱걸 2014/08/10 11:13 # 삭제

    울프 노스텔지어와 알 나인티는 극과 극의 비교라 생각합니다ㅎㅎ
    연비도 잘 나오고, 배기량도 적당한 야마하 SR400은 어떠실까요.
    아니면 믿음의 혼다 바이크 CB400SS도 괜찮을 것 같아요.
  • 가와사키짱짱걸 2014/08/10 11:20 # 삭제

    생각해보니 일본산 클래식 바이크중 디자인 갑이라 생각하는
    가와사키 W800도 있네요. 울프 노스텔지어를 다음 바이크로
    생각하신다면 W800 쪽이 더 취향에 맞으실 것 같습니다.

    다행히 W800이 이제 정식수입이 되는 터라 만약 구매의사가
    있으시다면 그 전보다 훨씬 수월하게 구입이 가능하실 것도 같구요 ㅎㅎ
  • 생강 2014/08/11 09:58 #

    SR400도 이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W800은 더 이쁘네요!!!!!@.@ 추천 완전 감사합니다!!!덩실덩실~ㅋㅋㅋㅋㅋ
  • Avarest 2014/08/10 12:59 #

    이륜차가 많이돌아다니는 동네로 이사와서 그런지 바이크를 한대 장만하고 싶어졌는데 울프와 msx가 눈에 띄더군요. 비교해주신게 도움이믾이 됐습니다. 잘 봤습니다. :)
  • 생강 2014/08/11 10:00 #

    10년 된 울프와 신형 MSX를 비교했다는 거 감안하시구요ㅎㅎㅎㅎ감사합니다. 꼭 멋진 바이크 입양하셔서 사진이랑 올려주세요~
  • A3 2014/08/12 12:57 #

    골드와 블랙과 레드의 조화. 뭔가 '나 쌩쌩해 믿고 타봐 언니' 이런 느낌을 주네요. :)
  • 생강 2014/08/12 15:02 #

    이뻐요. 잠깐 세워놓고 커피마시는데 지나가던 사람이 이거 얼마냐고 물어볼 정도로...이게 한 삼백씨씨만 돼도 주저없이 이거 살텐데말입니다ㅠㅠ
  • A3 2014/08/12 15:49 #

    387만원이네요.
    http://www.hondakorea.co.kr/html/motorcycle/model/tracker/msx125/msx125_spec.jsp

    문외한인 제가 보기에도 멋지네요. 2륜 면허 없지만 타보고 싶네요.
    http://menjoy.co.kr/bikereview/314176
  • 생강 2014/08/12 16:43 #

    바이크로 계단 오르내리기......해보고 싶어집니다*.*
  • 회고록 2014/08/12 15:01 #

    첫 오토바이이자 현 오토바이 베스파;;; 스쿠터를 제외한 오토바이는 타본적도 없는데;; 저런 오토바이를 보면 뭔가 미지의 세계 같아요 ㅎㅎ
  • 생강 2014/08/12 15:04 #

    오 실시간 댓글 감사합니다??ㅋㅋㅋㅋㅋㅋ베스파도 완전 이쁘죠~베스파가 뭔지 잘 모를때는 그래봐야 스쿠터 아님? 이라고 생각했지만 실물 보니까 완전 이쁘더라구요. 베스파 롸이딩 일기 함 올려주세요~ㅎ
  • 2014/08/18 22:09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생강 2014/08/25 08:21 #

    헛 300CC!!제발 나왔으면 좋겠네요. 그럼 저도 고민 안하고 지를텐데..
  • 아하하 2014/08/24 23:26 # 삭제

    실제로 울프에 비해서 msx125가 크기는 많이 차이안나네요. msx가 하도 작다해서 엄청 작을 줄 알았는데 ㅎㅎ..
  • 생강 2014/08/25 08:22 #

    바퀴 작은 것 빼고는 크게 차이는 안나더라구요 근데 이상하게 긔엽...ㅎㅎ
  • pt cruiser 2014/08/30 14:41 # 삭제

    1종보통 운전면허로 운행가능한지요?아님 원동기나 소형?면허증 있어야되는지 궁금합니다^^
  • 생강 2014/09/01 08:34 #

    넹 msx125는 자동차 면허 있음 됩니다ㅎ
  • pinky 2014/10/26 08:37 # 삭제

    안녕하세요. msx 검색하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저도 울프를 탔던적이 있어서 시승기가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일단은 동네를 막 타고 돌아다닐 수 있는 소형 이륜차가 필요해서...
    혼다 SCR110 과 슈퍼커브를 타고있긴 한데 주행성능이 너무 떨어지고 메뉴얼 바이크를 타는 느낌이 없어서 msx125 구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글을 읽어보니 클래시컬한 네이키드 디자인의 바이크를 좋아하시는 것 같은데, 가와사키의 W 시리즈 보다는 야마하의 빅 싱글이 낫고요. 어쩌다 보니 최근 포스팅도 읽게 되었는데 로얄 엔필드는 80년대의 대림혼다에 로얄 엔필드 탱크를 심어놨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슷한 계열에서 가장 괜찮은 기종은 얼마전 종영된 드라마 '마마'에서도 나왔던 BMW의 NineT 인데, 이 기종은 사실 로얄 엔필드와 같은 종류의 클래시컬함이 없습니다.
    단종된 모델 중에서는 두카티의 Sport Classic 시리즈나 모토구찌의 V7 시리즈가 아마 취향에 맞으실 것 같은데 가격이 비싸죠;

    아직 수입여부가 불투명한 모델 중에서는 노튼의 Commando 961 이라는 모델이 아마 마음에 드실 것 같습니다만 수입되긴 요원해서..


    두카티의 새 라인업 중 스크램블러 클래식 시리즈가 있습니다.
    http://scramblerducati.com/en/bike/classic

    한 바이크를 오래도록 타실 계획이라면 이쪽을 추천해 드립니다. 가격대는 신차가 1200 만원 전후로 출시될 것 같은데, 같은 배기량이라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 줄 겁니다;
    저 역시 비슷한 디자인의 바이크를 평생타는게 꿈이라 위에서 언급했던 두카티의 Sport Classic 시리즈를 메인 기종으로 타고 있고요;
    저는 자가정비를 주로 하는데 BMW 바이크는 부품 수급이 자가로 불가능합니다. 두카티와 혼다 바이크는 다양한 경로로 순정 및 써드파티 부품을 수급할 수 있어서 한 바이크를 오래 타는 사람에게 유리해요.

    쓸데없이 말이 많았네요 그럼 이만;
  • 생강 2014/10/27 14:05 #

    와우;;그사이 2015년식 울프 클래식을 지르긴 했지만...

    완전 자세&친절한 덧글 감사합니다. 덕분에 벌써 기변병이 오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모토구찌 V7클래식은 디자인이나 배기량이나 완전 탐나는..

    로얄엔필드는 디자인 빼고는 아니라는 의견이 다수라 진작 맘을 접었는데, 아무리 봐도 디자인이 세계 최고 갑이시라 계속 미련이 남긴 할 것 같아효. 가끔 길에서 보이면 꼭 30cm 거리까지 접근해서(?) 구경하고 가게 되더라구요.

    스크램블러 클래식도.......이쁘네요 하앍;;;;

  • 눈눈 2014/12/02 20:35 # 삭제

    같이 라이딩한번해욤 ㅎ 125로용 저는 킴코 레이싱 스쿠터입니다 ㅋㅋ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